Clolent

4월 25일, 26일 2일에 걸쳐 NDC를 다녀왔는데 26일 오전 첫 세션에 데스티니 차일드 관련 세션이 있었다.


<데스티니 차일드>

레이드 개발이야기


Speaker 최주홍

From 시프트업


분명 지금 보다 더 성공할 수 있었다. 돈을 잘 벌 수 있었다.


아주 오랜기간 테스트를 진행해왔고, 유저들이 기다려왔었다. 그리고 출시 되었고 유저들은 환호했었지....

하지만 거긴 오직 공허뿐이었어.....


초기 매갈 일러스트레이터 논란 때 단호한 반응 등을 보여주며 매갈투사 라는 이미지까지 생기면서

유저들이 정말 많이 몰려들어 출시한지 얼마 되지않아 앤기순위 등극, 매출 순위도 1위 까지 찍었지.


근데 이때도 게임이 오픈되고 며칠 후에 과금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가 시작되었는데,

오픈 하자마자 과금을 한 사람들에겐 보상을 주지않아 논란이 잠시 일었지만, 공카에선

" 이벤트를 아주 미리 공지를 다 해줘야 하는게아니고 너희가 과금한거 잖아 ? 그건 너희잘못이지 "

라는 의견이 대다수 였기에, 묻혔다.


어쨋든 게임은 잘 굴러 가고 있었다. 분명 재미있었고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풀보이스 지원이라는

정말 오랜시간 기다린 보람이 있는 것 같았다. 그런데 문제가 터졌다.


확률조작

가차 게임을 하는 유저들을 기만하고 지갑취급하는 절대 해서는 안될 행위가 드러났다.

자세한 내용 등은 검색을 하면 잘 정리된 다른 블로그들이 많으니 여기선 말 안하고.


그리고 이어서

일본 일러스트

일본 진출은 아직 생각도 못하고 있다. 구어체라 번역이 힘듭니다 하하, 저흰 정말 한국적인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 하던 사람들이 게임안에 쓰인 일러스트들이 일본 배경에 캐릭터들에 팔에 찬 완장에 '공안' 이라 쓰여있고 등등 꼬리가 하나 잡히자 줄줄이 터져나왔던것... 이또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곳에서..

보면 알겠지만 소위 빼박켄트다.

 

일본 일러스트와 거의 동시에 터졌던 걸로 기억하는데

언패킹

또한 도마에 올랐다. 게임 내부 파일들을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들이 까서 볼수있다?

말도 안되는일이지만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그리고 그안에는 

온천은 Onsen 두근두근은 DokiDoki 등 일본어를 영어로 하여 저장되어있고......

현재 일본 버전으로 한국에 나온 스토리라인 이상으로 이미 진행되어있고

게임내 최강의 태생인 5성을 넘어선 6성이 이미 계획되어있던것...


그 외에 사실

스킨

을 팔기위해서 기존 캐릭터의 스킬셋을 바꿔버리고, ( 하데스가 대표 ) 

소위 캐릭터를 병신 만들고 스킨 사면 원래대로 해줄게.... 이런식으로 보이는 패치가 진행되었다.


통수 1번은 뒤통수가 얼얼해도 진심으로 사과하고 변명도 안하기에 찜찜하지만 넘어갔었다.

하지만 2번,3번 연달아 그러니 있던 정이 다 떨어졌고 정말 이쁜 캐릭터들과 맘에드는 스토리가 있음에도 게임을 접는 이유로 충분했다.


 그리고 NDC 에서 데스티니 차일드 개발자가 오시니 물어 볼 수밖에 없었다.


" 데스티니 차일드를 정말 좋아하고 즐기다가 돌아선 유저입니다. 확률 조작, 언패킹, 

  일본일러스트 잇달아 터진 사건들 때문에요. 이러한 사건들에 대해 내부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이뤄졌는지 궁금합니다."


결과만 놓고 보자면 내부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개발자 분의 답변을 써보자면 


확률조작에 대해선

"결코 있어선 안될 일이 었고, 사건 이후 내부적으로 많은 회의를 가지며 정말 깊이 반성했고, 앞으론 절대 없을 것이다. "


일본 일러스트는

"개발자이기에 디자인 부분은 잘 모르지만, 일본쪽 일러스트 풍을 따라하고 많이 참조하다보니 일어난 일인 것 같다 잘 모르겠다."


언패킹은

"우리 게임을 널리 퍼뜨려 많은 이들이 재미있게 즐기게 하는게 목표인데, 그에 따라 여러 준비를 하던과정에서 언패킹이 일어나면서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킨게 된 것 같아 아쉽다. "


말을 종합해보면 내부적으로 누가 책이밎고 사퇴하거나 제 잘못입니다. 

그런 내용은 일체 없는 걸로 보아 회의 때 누군가 이렇게이렇게해도 모르지 않을까?

그래 모를거 같아. 이런식으로 얘기가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이든다. 

( 중간에 회의하는 방식 등을 말씀해주셨는데 모든 개발팀원이 모여 다같이 회의를한다. 그 자리엔 대표님(사장님) 도 같이 회의 한다고 했다. 그런데 몰랐을리가.... ) 


이 게임을 정말 좋아하고 즐겼던 입장에서 미묘하다. 어쨋든 위의 일련에 사건에 모든 개발팀이 알고있는 사실이고 공범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다른 변명은 안하면서 앞으로 절대 그런일은 없을 것이다. 반성을 정말 많이하고 생각 많이했다고 계속 반복적으로 말하는 모습을 보며 참 싱숭생숭 했다. 한번 유저들을 배신했던 게임사가 어떻게 하면 그 이미지를 바꿀수 있을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되었다. 결국 답은 없고 꾸준히 투명하게 운영을 해나가면서 유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할텐데, 지금 공식 카페에 복귀하려는 유저들에게 현재 게이머들이 해주는 답변들을 보면 글쎄....그냥 할사람은 계속하고 안할사람은 하지 마라, 우린 이미 사과도 했고 반성했다. 란 느낌이 강했다. 


우리나라 게임사들의 자세가

이러한 식이 아닌 잘못은 인정하고 고칠점은 고치면서 유저들과 소통했으면 좋겠다.


투명하게 운영하고 잘못을 인정하고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모습은 결코 부끄럽다거나 유저들에게 진다라는 식으로 생각하면 안되고 이러한 모습이야말로 가장 큰 장점이자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국내 게임사들이 좀더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파이널판타지온라인과 고오급레스토랑은 참 갓겜이다.

'Other > Somet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근혜 탄핵 인용  (0) 2017.03.10
AVR로 게임 만들기  (1) 2016.12.20
마이크로프로세스 응용 - 아두이노- 코드 정리  (0) 2016.10.24
남이섬 후기 ( Nami island )  (0) 2016.06.19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Clolent - 커피물조절달인

최근에 게시된 글